안녕하세요! 오늘은 git을 왜 사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느낀점, 사용하면서 알게된 사용법을 정리하고자 왔습니다 :)
Git을 언제 사용하게 되었는지
처음 팀 프로젝트를 하면서 서로의 만들 페이지를 나누어서 하루마다 각자의 코드를 합쳐 진행해보자는 팀원들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런 방식으로 협업을 진행하게 되었을 때 관리하기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이 전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형상관리도구 Git, Git-hub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따라서, 여러명이서 코드 관리 하는데에는 형상관리도구의 필요성을 느꼈고 팀 프로젝트에 git을 활용해보며 사용하는 이유와 사용법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git의 필요성을 가장 크게 느꼈던 사례가 있습니다.
한가지 예로 들면, 백엔드 개발자 분이 OpenAI 튜닝하는 과정에서 적절한 테스트 없이 commit하는 바람에 프론트 단에서 전체 에러가 뜨며 작업을 이어나갈 수 없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때 당시에 빠르게 백엔드 개발자분들과 소통을 하였고, 소통 즉시 백엔드 개발자분께서 git에 남아있는 작업 기록을 통해 에러 발생전 코드로 돌아갈 수 있었기에 빠르게 작업을 되돌릴 수 있었습니다. 만약 git이 없었더라면 변경하기 이전 파일을 저장해두거나 기록해두어야하며, 그 코드를 찾는데의 시간은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번엔 빠르게 에러를 발견하여 이전 기록을 찾는데 어렵진 않았겠지만, 더 이전의 코드를 찾을 때에는 아찔한 상황을 마주할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git의 사용법 및 사용하는 이유를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Git
- 작업한 코드들 기록, 보관 가능
- 코드 짜다가 실수하면 과거로 돌아갈 수 있음
- 과거 작업내용 열람 가능 등 안정적인 개발 가능
Git 기본 용어 정리
- staging(스테이징) : 작업 폴더에서 기록할 파일을 고르는 행위
- staging area : 작업 폴더에서 기록할 파일을 골라 git add 명령어를 입력
- repository : 저장소
파일을 기록하고 싶을 때 버전을 만들고 싶을때 add / commit 명령어를 쓴다.
add 는 기록을 남길 파일을 고르고, 그 파일을 기록하라는 commit이라는 명령어이다.
그리고 이미지 파일 같은 경우 버전을 기록할 필요 없기 때문에 모든 파일을 기록할 필요 없고 add와 같은 명령어로 선택하여 기록할 수 있다.
터미널에서 git 사용법
1. 작업폴더에서 git을 쓰고 싶으면 터미널에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다.
❯ git init
2. 작업하다가 파일 현재 상태를 기록하고 싶을 때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한다.
❯ git add 파일명
여러개 파일을 스테이징하고 싶을 때
❯ git add 파일1 파일2...
모든 파일을 스테이징하고 싶을 때
❯ git add .
3. 저장소에 옮기는 명령어
❯ git commit -m "커밋 이름"
**추가적으로 git add & git commit을 동시에 해주는 명령어도 있다.
또 commit은 3초마다 하는게 아니라 간단한 기능 하나 추가, 수정할 때 작업 덩어리 하나를 완료하면 커밋하는게 좋다.
Github에 생성한 repository에 업로드 할때
github repository의 작업 내역들을 내 로컬 pc와 동기화 시키고 싶을 땐
❯ git remote add origin https://github.com/SOOYEONIU/git-test.git
❯ git branch -M main
❯ git push -u origin main
이후에는 터미널에 다음 명령어를 치면 Git-hub레퍼지토리에 저장된다.
❯ git push -u origin main
'G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hub] Issue, Issue Branch를 활용해 Project 관리해보자! (0) | 2024.06.18 |
---|---|
[Git/Github] 커밋 메시지 컨벤션 (Commit Message Convention) (0) | 2024.06.12 |
[GitHub] Repository Public / Private 서로 변경하는 법 (0) | 2024.03.15 |